민원 24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Posted by 밝을주야
2018. 3. 10. 07:11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

이사를 하고 난 뒤에는 부수적으로 처리해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그중 필수적인것 하나가 바로 전입신고 입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지역 주민센터(구 동사무소)에

가서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입니다.

'지역주민센터까지 가서 전입신고를 해야한다.. '

번거로운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민원 24를 통해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란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자의 전원 또는 그 일부가 거주지를 이동한 때에 신고의무자가

새로운 거주지에 전입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주소지 변경 및 등록을 위한 전입사실을 새로운 거주지

관한 기간에 신고하는 일을 전입신고라고 합니다.

 

전입신고시 주의 사항으로는 등기부등본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집합건물 중 특히 다세대주택의 경우 건축물관리대장의 확인이 중요합니다.

간혹 문에 있는 호수 배열과 등기부등본상의 호수가 틀린경우가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부 불법구조를 통해 등기부상에는 없는 호수가 존재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때문에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으로 이사를 갈때에는 이사 갈 집의 등기부등본을 꼭 확인하시고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전입신고를 할때 꼭 임대차계약서를 지참하고 확정일자를 받아야합니다.

 

유의할 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민원 24를 통해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민원 24로 접속을합니다.

 

민원 24 홈페이지

 

 

자주찾는 민원에 전입신고를 클릭합니다.

처음 접속하시는 분들이라면 공인인증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신청방법으로는 인터넷과 방문 두가지가 있으며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해 신청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원24에서 모든 업무를 보기위해서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처음사용자는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를 등록후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사용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해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민원24 서비스 이용 주의사항과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읽어보고

"전입신고 유의사항을 숙지하였습니다" 를 체크한후 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신청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온라인 전입신고는 한달(30일)에 1회 신청 가능합니다. 유의사항을 숙지하지 않고 잘못

전입신고하였거나 처리결과를 확인하지 않아 불이익이 발생된 경우 등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잘 확인하고 신청을 해야 된다 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신청인 정보를 확인하신후 휴대전화와 이사할곳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후 다음단계를 클릭합니다.

 

 

 

 

잠깐 전입과 전출의 구분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전입구분은 세대구성과 세대편입, 세대합가가 있습니다.

전출구분으로는 세대전부 전출 과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일부전출, 세대주를 포함하지 아니하는

세대일부전출이 있습니다.

전입/전출 구분을 확인하고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전입신고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세대주와 전출지 주소 , 전입지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시고 다음단계를 눌러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완료단계에서 세대원 정보 조회를 한번 더 해주시면 완료처리가 됩니다.

 

 

 

 

민원 24에서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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